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꿀맛코딩
값 타입과 불변 객체 본문
값 타입은 복잡한 객체 세상을 조금이라도 닫순화 하려고 만든 개념이다.
따라서 값 타입은 단순하고 안전하게 다룰수 있어야한다.
값 타입 공유 참조
- 임베티드 타입 같은 값 타입을 여러 엔티티에서 공유하면 위험함
- 부작용 발생
값 타입 복사
- 값 타입의 실제 인스턴스인 값을 공유하는 것은 위험
- 대신 값(인스턴스)를 복사해서 사용.
객체 타입의 한계
- 항상 값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공유 참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.
- 문제는 임베디드 타입처럼 직접 정의한 값 타입은 자바의 기본 타입이 아니라 객체 타입이다.
- 자바 기본 타입에 값을 대입하면 값을 복사한다.
- 객체 타입은 참조 값을 직접 대입하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.
- 객체의 공유 참조는 피할 수 없다.
불변 객체
- 객체 타입을 수정할 수 없게 만들면 부작용을 원천 차단
- 값 타입은 불변 객체로 설계해야함
- 불변 객체: 생성 시점 이후 절대 값을 변경할 수 없는 객체
- 생성자로만 값을 설정하고 수정자를 만들지 않으면됨
- 참고: Integer, String은 자바가 제공하는 대표적인 불변객체
- 불변이라는 작은 제약으로 부작용이라는 큰 재앙을 막을수 있다.
값 타입의 비교
값 타입: 인스턴스가 달라도 그 안에 값이 같으면 같은 것으로 봐야함
- 동일성 비교 (identity) : 인스턴스의 참조 값을 비교, == 사용
- 동등성 비교 (equivalence): 인스턴스의 값을 비교, equals() 사용
- 값 타입은 a.equals(b)를 사용해서 동등성 비교를 해야함
- 값 타입의 equals()메소드를 적절하게 재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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